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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하(大河) - 현대소설 최초의 가족사연대기

1939년 최재서가 주관하는 인문사 기획의 전작 장편소설 총서 첫 작품으로 출간되었다. 현대소설사에서 본격적인 의미의 가족사소설(家族史小說)의 형태를 취하고 있는 대표적인 작품으로 알려져 있다. 이 소설은 제1부만이 단행본으로 간행(人文社, 1939)된 채 그 속편이 발표되지 않았기 때문에 사실상 미완성의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광복 직후, ‘동맥(動脈)’(新文藝, 1946.7.∼10.)이라는 제목으로 속편의 일부가 발표되기는 하였지만 끝내 작품으로서 완결을 보지 못하였다. 이 소설은 봉건적인 사회체제가 붕괴되기 시작하는 개화기를 배경으로, 성천(成川) 두무골이라는 조그만 마을에 살고 있는 밀양 박씨 박성권(朴性權)의 가족들의 상호관계와 그 시대적 변이 과정을 그려놓고 있다. 전체 16장으로 구분되어..
1939년 최재서가 주관하는 인문사 기획의 전작 장편소설 총서 첫 작품으로 출간되었다. 현대소설사에서 본격적인 의미의 가족사소설(家族史小說)의 형태를 취하고 있는 대표적인 작품으로 알려져 있다.
이 소설은 제1부만이 단행본으로 간행(人文社, 1939)된 채 그 속편이 발표되지 않았기 때문에 사실상 미완성의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광복 직후, ‘동맥(動脈)’(新文藝, 1946.7.∼10.)이라는 제목으로 속편의 일부가 발표되기는 하였지만 끝내 작품으로서 완결을 보지 못하였다.
이 소설은 봉건적인 사회체제가 붕괴되기 시작하는 개화기를 배경으로, 성천(成川) 두무골이라는 조그만 마을에 살고 있는 밀양 박씨 박성권(朴性權)의 가족들의 상호관계와 그 시대적 변이 과정을 그려놓고 있다.
전체 16장으로 구분되어 있다. 소설의 내용을 보면, 박성권을 중심으로 하여 그의 할아버지 박씨, 아버지 박순일(朴淳逸), 그리고 네 아들 형준(炯俊)·형선(炯善)·형식(炯植)·형걸(炯杰: 첩 尹氏 소생의 서자), 형준의 아들인 성기(成基)에 이르기까지 5대에 걸친 가계의 변화가 함께 드러난다.
작품 속에 그려지는 1대인 할아버지와 2대인 박순일은 모두 갑오년 난리 이전에 살았던 구시대의 인물들이며, 아전으로서 돈을 모은 1대와 그 재산을 주색과 아편으로 탕진하고 객사하는 2대의 이야기는 소설의 제1장에서 모두 완결된다. 3대에 해당되는 박성권은 스무 살의 나이에 아버지 박순일의 죽음과 집안의 파산에 직면하게 된다.
그러다가 박성권은 청일전쟁이 일어나자 군대를 상대로 장사도 하고 군수물자를 운반해주기도 하면서 재산을 모으고, 그 돈을 높은 이자로 늘려나감으로써 물질적인 부를 획득하여, 쇠퇴한 박씨 가문을 다시 일으킨다.
김남천(金南天/ 아명 김효식金孝植, 1911년 3월 16일 ~ 1953년 8월 6일)은 평안남도 성천군에서 출생한 소설가이자 평론가이다. 1929년에 평양고등보통학교를 거쳐 일본 호세이 대학교에 입학하였다가 1931년 제적되었다. 유학시절부터 사회주의 운동에 가담하였고, 뒤에 카프에서 임화와 함께 활동했다. 1931년 제1차 카프 검거 사건으로 투옥된 바 있다. 미군정 시기에는 조선문학가동맹을 결성하여 활동하다가 1947년경에 임화 등과 함께 월북했다. 월북 후 제1기 최고인민회의 대의원, 조선문학예술총동맹 서기장을 역임하였고, 한국전쟁이 일어나자 조선인민군 종군작가로 참전하기도 했다. 그러나 휴전 협정 후에는 박헌영 등 남로당 숙청으로 임화와 함께 숙청당한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북한에서는 정치적으로 숙청당하고, 남한에서는 월북 작가로 배척당하는 등 시대가 낳은 비운의 작가이기도 하다. 주요작품으로 단편〈물〉(1933), 장편 《대하》(1939), 연작《경영》(1940), 《맥》(1941)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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