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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양대군(김동인 장편소설)

김동인의 역사소설 '수양대군(원제 ‘대수양’ 상하통합본)'은 “성공한 쿠데타는 처벌할 수 없다”고 말한 한 수구보수당 의원이 공안검사 시절에 했던 말을 그대로 떠올리게 하는 작품이다. 김동인은 이 작품을 통해 쿠데타에 성공한 수양대군 찬양을 노래하고 있는데, 당시 일본의 한반도 지배를 용인하는 듯한 메시지로 읽힐 수 있다. 이 작품과 대립되는 작품은 이광수의 역사소설 <단종애사>다. 이광수는 단종애사를 통해 “변절과 배신의 피비린내 나는 쿠데타를 기억하라!”는 메시지를 담고자 하였다. 수양대군과 단종의 운명적 대립이라는 역사적 사실을 둘러싸고 예리한 각을 세우고 있는 것은 김동인과 이광수만이 아니다. 오늘날에도 계속되고 있는 대립이라는 점에서 <수양대군>과 <단종애사>는 앞으로도 두고두고 회자될 역사소설이다..
김동인의 역사소설 '수양대군(원제 ‘대수양’ 상하통합본)'은 “성공한 쿠데타는 처벌할 수 없다”고 말한 한 수구보수당 의원이 공안검사 시절에 했던 말을 그대로 떠올리게 하는 작품이다. 김동인은 이 작품을 통해 쿠데타에 성공한 수양대군 찬양을 노래하고 있는데, 당시 일본의 한반도 지배를 용인하는 듯한 메시지로 읽힐 수 있다. 이 작품과 대립되는 작품은 이광수의 역사소설 <단종애사>다. 이광수는 단종애사를 통해 “변절과 배신의 피비린내 나는 쿠데타를 기억하라!”는 메시지를 담고자 하였다. 수양대군과 단종의 운명적 대립이라는 역사적 사실을 둘러싸고 예리한 각을 세우고 있는 것은 김동인과 이광수만이 아니다. 오늘날에도 계속되고 있는 대립이라는 점에서 <수양대군>과 <단종애사>는 앞으로도 두고두고 회자될 역사소설이다.
김동인(1900년 10월 2일~1951년 1월 5일)은 평양 출신의 소설가이다. 1919년 최초의 문예 동인지 <창조> 창간호에 <약한 자의 슬픔>을 발표를 시작으로 다양한 작품을 발표했다. 사실주의 기법과 액자소설 등 한국 단편소설의 전형을 확립하는 등 한국 문학 발전에 커다란 기여를 했다. 하지만 당시 식민지 조국의 현실을 외면하고 유미주의에 탐미했다는 비판적 견해도 많다. 주요 작품으로 <배따라기〉, 〈감자〉, 〈정희〉, 〈시골 황서방〉, 〈광염 소나타〉, 〈발가락이 닮았다〉, 〈붉은 산〉, 〈광화사 狂畵師〉, 〈김연실전〉, 〈운현궁의 봄〉, 〈수양대군-원제 : 대수양〉, 〈젊은 그들>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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